FAQ

FAQ

쿠르베 스피커는 100% 수작업으로 제작되나요?

원목만을 사용하는 공방의 전문가들이 컴퓨터 재단으로 커팅한 원형의 자작나무 링을 하나하나 적층해서 돌처럼 단단하고 공진에 강한 인클로저를 만듭니다. 다음에는 4~5 차례의 사포질로 표면을 다듬어 냅니다.

 

영국산 최고급 천연 티크오일과 바니쉬를 각각 2~3 차례씩 발라서 은은한 색과 광택을 내도록 마감합니다. 2 이상 소요되는 이같은 수작업을 거쳐 특유의 아름다운 결을 지닌 예술적인 인클로저가 탄생합니다.

자작나무로 스피커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작나무가 고유의 맑은 울림 덕분에 수백년 전부터 현악기에 쓰여온 재료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원통과 곡선으로 이루어진 인클로저(울림통) 장인이 만든 현악기의 바디처럼 생생한 사운드를 재현해 냅니다.

 

쿠르베 스피커는 고음, 중음, 저음을 담당하는 각각의 인클로저를 분리하여 서로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됐습니다. 그래서 부드럽고 투명한 중고역과 바위처럼 단단한 저음을 실현했습니다.

쿠르베의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스피커의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란 앰프로부터 보내온 전기 신호를 고음, 중음, 저음의 각 드라이버 유닛의 재생 대역에 알맞게 분할 및 전달해주는 필터의 동작을 하는 전기적 회로입니다.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는 스피커 재생음의 퀄리티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오랜 경험에서 축적된 매우 정밀한 튜닝의 노하우를 필요로 합니다. 각 드라이버 유닛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크로스오버 포인트의 설정과 함께 적절한 기울기를 갖는 필터의 설계가 요구됩니다.

낮은 차수의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는 튜닝하기에 간단한 장점이 있으나, 드라이버 유닛 간의 중첩 영역이 넓기 때문에, 크로스오버 대역에서 발생하는 각 유닛 재생음 간의 간섭 현상으로 높은 해상도와 명료도의 재생음을 만들기에 한계가 생깁니다. 반면 고차의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는 급격한 기울기의 필터 설계가 가능하므로 드라이버 유닛 간의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으나, 필터 특성을 튜닝하기 매우 까다로우며 자칫 잘못 설계될 경우, 크로스오버 대역에서 발생하는 디스토션으로 인해 경질의 재생음이 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쿠르베 스피커의 네트워크는 쿠르베를 후원하는 20년 이상 경력의 국내 최고의 오디오 전문가의 도움으로, 독자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고차 네트워크 설계의 난점인 인덕턴스 디스토션을 최소화하는 정밀한 설계가 이루어졌으며, 프로토 모델의 제작 이후, 오랜 시간 정교한 튜닝을 거쳐 완성된 완벽한 소리를 자랑합니다.

쿠르베의 네트워크는 바이-와이어링 및 트라이-와이어링에 대응 가능하도록 각각의 인클로저에 따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외형적으로 3 웨이 스피커의 모습을 가지고 있으나, 실제로는 미드-우퍼에는 저역을 커트하는 하이패스 필터가 적용되어 있지 않는 2.5 웨이의 구성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미드-우퍼 및 트위터를 우퍼로부터 독립적으로 구동하여 2 웨이 스피커 조합으로 선택적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트워크 소자는 국내외 유수의 하이엔드 스피커 업체들이 채택하고 있는 독일 문도르프 사의 오디오파일러 콘덴서와 메탈-옥사이드 필름 저항 및, 국내 전문 업체에서 특주 생산된 공심 코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제 원목 스피커 쿠르베의 이름에 걸맞도록 모든 소자를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연결하여 납땜하는 100% 하드-와이어링 작업으로 쿠르베의 크로스오버 네트워크가 제작되고 있습니다.

자작나무 합판으로 스피커를 만들면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자작나무는 특유의 맑은 울림과 단단한 성질 덕분에 세계 각국에서 전통 현악기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됩니다. 특히 자작나무 합판을 적층해서 스피커 인클로저를 만들면 특유의 아름다운 결과 함께 돌처럼 단단하고 공진에 강한 인클로저가 됩니다. 이 때문에 적지않은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나 스피커 자작매니아들은 자작나무 합판을 적층해서 스피커 인클로저를 만들고 있습니다. 다만 자작나무 적층은 보통 수작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MDF 로 인클로저를 만드는 것에 비하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대량생산에는 적합하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쿠르베 스피커는 핀란드산 최고급 자작나무 합판으로 인클로저를 만들고 여기에 노르웨이 SEAS 사의 유닛을 장착해 정통 북유럽 스타일의 세련된 디자인과 해상도 높은 하이엔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쿠르베 스피커를 주문하면 언제 받을 수 있나요?

쿠르베 스피커는 제작의 모든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 스피커보다 제작이 오래 걸립니다.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1. 자작나무 합판을 링 형태로 컴퓨터 재단 (소요기간 1일)
  2. 원통형 인클로저로 적층 후 압축 (2~3일)
  3. 1차 샌딩 (2~3일)
  4. 천연오일 도포 후 건조 (1~2일)
  5. 2차 샌딩 (1~2일)
  6. 천연오일 2차 도포 후 건조 (1~2일)
  7. 바니쉬 마감 후 건조 (1~2일)
  8. 바니쉬 2차 마감 후 건조 (1~2일)
  9. 네트워크 및 유닛 장착 (1일)
  10. 튜닝 및 사운드 테스트 (1~2일)

천연오일과 바니쉬는 제품에 따라 한 두 차례 더 바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플래그십인 쿠르베 (3웨이)의 경우 3~4주, 쿠르베 주니어, 엘르 등 기타 모델은 2~3주 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쿠르베가 무슨 뜻인가요?

Courbe (쿠르베) 는 불어입니다.
영어로 하면 Curved (휘어진, 곡선의) 라는 뜻이죠.
원통형 인클로저와 곡선형 스탠드로 이루어진 스피커의 디자인을 상징하는 브랜드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