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Courbé Gallery

18
2018-11-15

[고객설치기] 송파 하비오 F-800 설치

송파의 파크 하비오 아파트에 사시는 분이 F-800을 주문하셨습니다.

광고회사를 운영하시고 음악과 풍류를 아주 좋아하시는 분입니다.

1년 반 전부터 F-800의 디자인에 반해서 여러번 쿠르베 청음실에 오셔서 청음하시고 소리까지 마음에 들어 하시며 눈독을 들여 오시다가 이번에 플레이어와 앰프까지 일괄로 들이셨습니다.

 

쿠르베 F-800은 8인치 풀레인지 스피커입니다.

빈티지 스타일의 박스형 디자인에 쿠르베 스피커의 아이덴티티인 곡선을 많이 활용해서 딱딱하지 않은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인클로저는 역시 핀란드산 자작나무 적층 방식으로 만들었지만, 전면 배플과 몸체 중간 중간에 북미산 월넛 원목으로 투톤 컬러의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풀레인지이지만 전통적인 풀레인지와 비교해서 훨씬 명료한 고역을 재생하며, 인클로저 자체에서 저역을 보다 충실하게 낼 수 있도록 일체형 포트를 디자인 했습니다.

소편성 클래식, 보컬, 현악기, 재즈 등의 음악을 들을 때 특히 잘 어울립니다.

 

창문의 격자들이 아주 멋있습니다.

마치 한옥같은 분위기입니다.

진짜 한지로 마감한 창문들입니다.

설치하면서 혹시 한지에 구멍낼까봐 조심조심.

 

마치 무슨 청와대 영빈관 같지 않나요?

화려한 걸 좋아하시는 고객입니다.

거실의 장식장, 테이블들이 모두 자개로 뒤덮여 있습니다.

사방에서 번쩍번쩍…

 

 

F-800은 최근의 현대적인 스피커들과는 달리 음압이 97dB로 상당히 높은 편이라서, 힘 좋은 앰프보다는 300B와 같은 저출력의 예쁜 소리를 내주는 삼극관 앰프가 잘 어울립니다.

저희 청음실에서 쓰고 있는 ALLNIC의 300B 진공관 인티 앰프인 T-1500을 매칭할까 고민하기도 했습니다만, 얼마전 중고로 구입해서 쓰고 있던 서병익오디오의 BELLUS 프리 앰프의 음색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고객에게 올닉 T-1500 과 서병익오디오의 300B 인티 앰프인 LIZABETTA (리자베타)까지 선택의 옵션을 드렸습니다.

청주에 계시는 서병익 사장님께 문의드려 봤더니, 서사장님은 300B보다는 같은 삼극관이면서도 고역 특성이 더 좋다며 2A3 진공관을 강력히 추천해 주시더군요.

2A3 역시 삼극관이지만 300B에 비해서 출력이 절반 이하 밖에 안되기 때문에, F-800이 아무리 효율이 좋아도 좀 망설여 졌습니다. 100dB 이상이라면 상관 없겠지만요.

그런데 서사장님이 “원래 2A3는 출력이 3.5W 정도로 매우 낮지만 개량형인 2A3-40 이라는 진공관으로 300B 와 같은 수준의 출력을 낼 수 있다”고 하시더군요.

서병익오디오의 300B 리자베타는 8W+8W입니다.

JJ 테슬라의 2A3-40를 사용한 리자베타 역시 같은 8W+8W 출력이지만 고역대의 음색이 훨씬 더 좋다는 겁니다.

여러번의 상담 끝에 저나 고객님이나 모험이지만 서병익오디오의 2A3-40 리자베타로 결정했습니다.

고객님은 저의 선택을 100% 신뢰하고 있는 상태여서 가능한 선택이었습니다.

 

단아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의 리자베타 인티 앰프.

완성도 좋습니다. 십수년간 오디오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아온 이유가 있겠죠.

전체적으로 알미늄 샤시로 되어 있지만 리자베타는 마침 앰프의 측면이 F-800 의 전면 배플과 비슷한 월넛 컬러의 나무 소재로 되어 있어 F-800과 잘 어울립니다.

 

4개의 입력단자가 있고 8옴, 4옴의 스피커에 대응합니다.

밸런스 단자는 없지만 가정용에서는 밸런스 연결이 별 필요 없습니다.

양쪽 출력관 뒤쪽에는 험이 날 경우 미세 조정하는 스위치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위 4장의 사진들은 서병익오디오 홈페이지에서 빌어 왔습니다. 아래 링크의 제작기가 제가 주문한 저 리자베타의 제작기입니다.)

 | http://www.sbiaudio.com/…

 

소스 기기로는 역시 국내 메이커인 칵테일오디오의 X45를 선택했습니다.

사용하실 분이 CD 이외에 다양한 소스를 사용하고 싶어 하셔서 골랐습니다.

후면에 2.5″, 3.5″ HDD나 SSD를 장착하여 CD를 바로 리핑하고 뮤직 서버로 사용 가능하며, 유무선 인터넷을 연결하여 인터넷 라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룬, 타이달, 냅스터 등의 해외 스트리밍도 원래 지원하지만 국내에서는 서비스가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후면을 보면 밸런스, 언밸런스의 아날로그 출력단과 언밸런스 입력단을 지원하고, AES/EBU/XLR, 옵티컬, 코액셜 등의 디지털 입출력, 2개의 USB 호스트 단자와 USB 입출력, GUI를 위한 HDMI를  지원합니다.

모니터나 TV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고, 키보드까지 연결하면 사용이 엄청 더 편해지겠죠.

 

재미있는 건 X45가 소스기기임에도 포노앰프를 내장하고 있다는 겁니다.

리자베타에는 포노단이 없지만, 만약 이 고객님이 나중에 턴테이블까지 연결하고 싶다면 별도의 포노앰프가 없이도 X45에 턴테이블을 연결하여 LP를 즐길 수 있습니다.

 

 

설치가 끝나고 시연을 해드리니 고객님이 너무 만족해 하십니다.

잔잔한 음악을 좋아하는 취향이시라서 인터넷 라디오로 클래식 채널을 틀어 드렸는데,
소리가 너무 부드러우면서도 맑다고 좋아하시네요.

이렇게 만족해 하시는 고객을 만나면 저도 참 행복해 집니다.

앞으로도 쿠르베로 좋은 음악 많이 들으시길 기원합니다.